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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지식

해체 안정성 여부 검토

by 더벤티스 2022. 8. 27.

해체 안정성 여부 검토

1) 당 현장 표시구간에 합성버팀보 4단을 설치한 후 급격한 변위증가가 발생함 2) 해당구간의 지중 수평경사계 계측결과에 따르면 5/7일 23.53mm(최대변위)에서 5/11일 68.72mm(최대변위)로 급격히 45mm의 변위증가가 발생하며, 5/19일 79.32mm(최대변위)까지 변위가 증가한 후 유지되는 것을 볼 수 있음 (해당 구간 굴착고 G.L(-) 7m에서 최대변위가 발생함) 3) 표시구간에 합성버팀보 5단 설치한 후 전체 해체를 하여도 구조적으로 안정성이 확보되는지 검토요청 1) SUNEX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급격히 변위가 증가하기 전(5/7일 계측자료)의 변위 추이에 맞추어 역해석을 진행함 2) 해당 해석 자료를 토대로 합성버팀보 5단 설치 및 전체 해체를 하여도 흙막이 가시설의 안정성이 확보 되는지 검토함 3. 검토의견 1) 지중경사계 계측자료를 보면 변위가 급격히 증가한 후 일정 기간(5/15일 이후)이 지나면 변위값이 수렴하는 것으로 보아 해당구간에 일시적인 외부요인으로 인해 45mm 가량의 변위증가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됨 2) 변위가 급격히 증가하기 전(5/7일 계측자료)의 변위 추이에 맞춰 역해석 한 물성치를 토대로 5단 설치 및 전체 해체 검토를 진행한 결과 구조적 안정성이 확보될 것으로 보임 3) 단, 해당 부분에 충분한 보강(합성버팀보 1단 추가, 보강그라우팅, 철판보강, 수평브레이싱 설치)이 신속히 진행 되어야 하며 보강 후에도 계측빈도를 높여 이상 증후가 발생하면 즉각적으로 보강안을 찾아 보강을 하여야함 복공

 

POST PILE의 좌굴에 대한 검토

1. 당 현장의 복공하부 구간의 POST PILE이 좌굴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 1. 당 현장의 복공구간에서 마지막 단의 ㄷ-형강과 최종굴착 까지의 최대수직지간은 3.8m 정도이며 이때, POST PILE이 좌굴이 일어나는지 구조검토를 실시함 1. 구조검토시, POST PILE의 최대 수직지간은 5m, 차량하중 700KN, 적재하중220KN 총중량 920KN의 하이드로 크레인이 복공위에 적재되어 있다고 가정한 후 검토를 시행함 2. 구조검토 결과 복공 POST PILE 은 구조적으로 안정함이 확인됨

 

해체시 복공파일의 안정성 검토

1) 당 현장 동측 복공구간 사버팀보 3,4,5단 해체시 복공파일의 비지간 거리가 9.08m로 복공파일에 대해 아정성 확보가 어려울 것으로 보임 2)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 할 수 있는 대안제시 1) 3,4,5단 합성버팀보 해체시 복공파일의 비지간 거리는 9.08이며 복공파일 부재검토 결과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됨 2) 4단 합성버팀보 하단의 찬넬을 지하 1층 슬라브를 타설하기 전까지 해체하지 않으면 해당 부분 복공파일의 비지간 거리는 5.2m 이며 이에 대해 부재검토를 실시함 3) 검토결과 4단 찬넬을 존치시키면 해당 복공파일에 대해 구조적 안정성이 확보될 것으로 판단됨